도움되는 정보 / / 2019. 1. 17. 09:01

턱관절통증 초기탈출했던 경험담 후기

턱관절통증 초기탈출했던 경험담 후기 



엎드려서 책보는 것을 좋아했다. 그러던 중 하품이 났는데 한쪽 턱에서 딱. 소리가나더니 입이 잘 안닫혀서 당황했다. 잠깐그러다가 다시 닫히긴 했지만 이후로 턱이나 귀 뒤쪽이 계속 아팠다. 일시적이겠지라고 생각했는데 통증은 계속 있었고 무엇보다 상황이 안좋구나 싶었던건 입이 안벌어지기 시작했던 것이었다. 입이 안벌어지는 것을 개구장애라고 한다. 보통 세로로 손가락 3~4개정도 들어가면 된다는데 나는 2개가 겨우 들어갔다. 발을 먹을 때 젓가락으로 음식을 쑤셔넣어야했고 양치할 때도 고비의 순간이었다. 아무래도 안되겠다 싶어서 대학병원에 예약을 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기로 했다.



보통은 멀리가기 귀찮거나 일과가 바빠서 근처 동네에있는 개인병원(턱관절보는)에서 초진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런데 내가 일부러 대학병원까지 갔던 이유는... 작은 개인병원에서 오진을 받은 경험이 많다는 이야기를 카페에서 많이 봤기 때문이었다. 첫단추를 잘 꿰메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 일부러 ㅅoㄷ 치과병원을 예약했다.



공부가 아니라 아파서 여길보다니 유감스럽군... 내가 초진을 갔던 곳은 관악이었다. 사실 혜화가 더 유명하긴 한데 꼭 요즘은 그런 것 같지도 않은 것 같고... 무엇보다 에약이 힘들고 대기도 오래라고 해서 관악으로 예약을 했다. 어떤 분이 쓰신 글을 보니 이곳을 다녀와서 나름 만족했다는 글을 보기도 했고 말이다.



턱관절 장애 초진비용은 엑스레이까지 포함해서 약 7만원정도가 나왔다. 360도로 돌아가는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턱을 벌리고도 찍고 다물고도 찍고 다양한 상황에서 찍어봤다. 개구장애는 보통 턱디스크가 앞으로 나왔다가 뒤로 들어가지 않는 경우라고 하셨다.



상처가 나면 저절로 아물듯 턱디스크도 본래 자리로 자연스럽게 돌아가게 되어있는데 따뜻한 온찜질이 도움이 될거라고 하셨다. 그래서 턱전용 찜질팩 구입. 22000원에 1층 로비에서 구입할 수 있다. 속 재료는 쑥하고 모래 같은 것들이 들어있다고 한다. 



병원에서 집에가서도 찜질을 하라고 하긴 하는데 전용찜질팩을 사라고 권하거나 그러진 않는다. 나는 병원에서 받아보니 느낌이 좋아서 구입처를 물어보고 사게된 것. 그런데 해본결과 정말 꼭 턱관절통증이나 장애있는 분들은 필수적으로 사라고 추천하고 싶을정도로 좋았다. 오히려 병원에서 왜 추천해주지 않는지 의아했을 정도로...



대부분 집에 누구나 적당한 찜질팩은 있기 마련이지만 괜히 턱전용으로 나온게 아니었다. 턱아래부터 관자놀이 끝까지 딱 감싸주고 전체적으로 구석구석 온기를 전달해주는 느낌이 든다.



팔팔 끓는 물에 찜질팩을 넣고 20분간 끓여주고 커버를 싸서 위에 수건을 덧댄다음 턱에 대고 찍찍이로 고정해주면 끝. 온도가 높아서 수건을 꼭 대주어야한다. 병원에서도 그렇게 해줌. 일반적인 찜질팩하고 온감이 다르다. 턱하고나서 남은 온기로 다른 부위에 올려놓지 말라고 할정도로 온도가 높은데 턱에 하면 세상 시원함. 


 

오랑우탄일줄 ㅎ 모양은 좀 우스꽝스럽긴 함. 




처음 병원에 갔을 때는 입에 손가락 2개밖에 안들어가고 크게 벌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1~2주 찜질해보고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장치를 해야한다고 하셨는데 이런 흐름이 보통의 치료과정인 것 같았다. 찜질을 통해서 디스크가 제자리를 찾지 않으면 장기적인 치료플랜이 짜질지도 모르는 것. 



나는 다행히 강력크한 턱전용 찜질팩의 도움으로 일주일만에 손가락이 3개나 들어가게끔 턱이 부드러워지고 개구장애도 없어졌다. 장치가 비보험이라 가격이 아주 비싼데 그 치료까지는 안가게 되어서 천만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만약 꾸준한 찜질팩 관리가 없었다면 장치를 해야했을지도 모르겠다.



찜질이 큰 도움이 되긴 했지만 무엇보다 턱에 도움안되는 습관을 고친 것도 턱관절통증 초기탈출의 핵심이었다고 생각한다. 턱 안괴려고 노력하기, 옆으로 누워자거나 엎드린 자세 하지 않기, 부드러운 목을 위해 스트레칭 꾸준히 하기(목경직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가 턱관절과 큰 연관이 있음) 등이 큰 도움이 되었다. 



2018/08/22 - [도움되는 정보] - 여권 재발급 갱신 하는 방법 준비물 비용

2019/01/14 - [도움되는 정보] - 편도결석 빼는법 이비인후과 갔던 이야기


이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하트♡공감 꾸욱~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