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de 에러 자가수리 하는법 : LG 통돌이 및 모든 통돌이 가능
나는 행복주택으로 독립하고, 부모님은 3주뒤면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간다. 그러다보니 나뿐만 아니라 부모님도 새로운 가전이나 가구를 준비해서 가게 되었는데, 모두 이사 당일날 배달이 되는지라 그때까지는 기존에 쓰던 가구들과 가전을 잘 써야하는 상황이다. BUT...
이걸 재밌다고 해야할지,,, 꼭 이사 앞두고 한두가지 가전이 말썽을 일으킨다. 우리집에는 가장 연장자인 LG 통돌이가 하나 있는데 정말 오래도 썼다. 이 녀석이 갑자기 이사를 앞두고 3주전 말을 안듣기 시작했다.
증상 : 갑자기 세탁하다 멈춰버리고 삐-삐-삐- 소리가 남. 세탁기 전면에 de 라고 뜸
우리집은 갑자기 비상이 걸렸다. 어쩐다... 이 거지같은 세탁기때문에 기사를 부르자니 주말인데다, 평일에 부른다고해도 출장비도 부담되고, 3주동안 세탁을 안할 수도 없고... 그렇게 인터넷을 급하게 찾고 찾다가 방법을 발견해서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집은 LG 통돌이. 대부분의 통돌이 세탁기에서 세탁기 de 에러가 뜰 경우 위와 같은 상황일 확률이 높다. 위 사진을 보면 파란색 화살표로 가리키는 곳에 원래 자석이 하나 붙어있었다. 세탁기 문과 세탁기 본체에 서로 자석이 붙어있어 둘이 탁- 붙으면 세탁문이 닫히게 되는 것이다.
원인 : 워낙 노후하다보니 도어 자석이 어느샌가 녹슬어서 빠졌고 세탁기 de 에러 즉, door error가 난 것이다. 세탁문이 닫히지 않았다고 인식하게 된 것.
자, 그러면 이제 세탁기 de 에러 자가수리를 해보자. 도어를 한번 닫아보면서 자석이 빠진자리와 세탁기에 닿는 면 위치를 기억해 표시한다.
그리고 집안 구석 어딘가서 자석을 구해온다! 어떤 분 글을 읽어보니 장농이나 장식장의 자석을 떼어오셨다고... 우리는 이게 왜 있는지 모르겠지만 진짜 리얼 자석이 있길래 준비했다.
이제 아까 표시했던 지점에 자석을 붙인다. 필자네의 LG 통돌이의 경우에는 N극 빨강색이 도어자석으로 반응했다. (내부는 S극인 모양...) 이는 세탁기마다 다를 수도 있겠는데, 세탁기를 가동해보고 세탁기 de 에러가 나면 N극이나 S극을 붙여보면 세탁기가 다시 돌아갈 것이다. 이렇게 N극이 맞는지 S극이 맞는지 알 수 있다.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한 다음에는 위의 사진처럼 아예 테이프로 고정시켜놓으면 끝! 이제 에러때문에 중간에 멈췄던 세탁을 진행하면 된다!
세탁기가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도어는 열린 상태로 해야해서 볼품없지만... 뭐, 어떠랴. 필요한 기간만큼은 충분히 쓸 수 있다.
2019/02/19 - [IT 이야기 & 정보/IT 정보] - 카톡 생일 비공개 방법, 내것 남의것 2가지 적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