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 / / 2018. 8. 22. 18:48

여권 재발급 갱신 하는 방법 준비물 비용

여권 재발급 갱신 하는 방법 준비물 비용



첫 해외여행 추억이 머릿 속에 아련아련하다. 여권을 만든지 벌써 10년이 되었다. 떡본김에 제사지낸다고 늦은 휴가도 계획하게 되었는데, 오랜만에 여행 떠날 생각을 하니 가기도 전에 마음이 두근두근 한다!


:: 용어 정리 ::

★ 여권 재발급 (유효 기간이 지났을 경우 - 유효 기간은 소지 여권에서 확인가능)

★ 여권 갱신 (유효 기간이 아직 남아있는 경우)



어떤 업무이든 여권에 대한 업무는 모두 구청에서 하므로 거주지에서 가까운 구청의 여권민원실을 방문하면 된다. 나는 일산에 거주하여서 일산동구청을 방문하였다.




1층에 바로 있는 여권민원실




구청을 방문하기 전, 필요한 여권 재발급 준비물 (갱신도 동일)은 구여권과 본인 사진1장, 신분증이다. 사실 부끄럽지만,, 이번이 두번째 방문인데 증명사진을 가지고 갔다가 다시 오게된 것! 증명사진과 여권사진은 사이즈 규격도 다르고 규정도 다르기 때문에 기왕 갱신할거 스튜디오에서 새로이 찍는게 좋다. 6개월 안에 찍은 사진이라도 규정에 맞지 않으면 안되므로 내가 갖고 있는 사진이 규정에 맞는지도 한번쯤 체크해보자.



여권사진 규정 ※



신청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일 것 / 흰색옷 금지 / 양 눈썹이 전부 보일 것 (머리카락으로 가려지지 않게) / 흰색바탕의 배경없는 사진일 것 / 모자나 선글라스 착용금지


사진 사이즈나 사진의 배경, 머리카락 위치 조언 등은 사진관에서 알아서 해준다. 다만 신경써야할 것은, 흰색셔츠나 티셔츠를 입으면 촬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기억해두면 사진관 방문시 헛걸음 하지 않을 수 있다.




구청 여권민원실에 가면 신청서가 구비되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테이블 위에 친절한 견본샘플들을 세워놓았는데 참고로 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어서 한번쯤 훑어보고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런데 사실 재발급의 경우 작성법은 의외로 엄청 간단하다~!



※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도 필요.




이것이 바로 여권 재발급 갱신 샘플! 빨간 테두리 안의 내용만 작성하면 끝인데, 그나마 윗상단은 기본 개인정보칸이고 두번째 박스는 이름과 서명란이라 1분안에 빠르게 작성이 가능하다.




사진을 붙이라고 풀도 준비되어 있지만, 붙이지 않고 접수처에 제출해도 ok. 견본읽고 신청서까지 휘리릭 작성했으면 접수처 대기표를 뽑고 기다리기.




다른 구청은 어떤지 모르겠으나 일산동구청은 접수 따로, 비용 내는 곳 따로라서 먼저 접수처에서 접수하고 비용처에서 다시 번호표를 뽑아서 돈을 내야한다. 하지만 순환은 빠른 편이라 별로 기다리지 않고 바로 바로 처리되었다.




여권 재발급 갱신 비용 (일반 / 24면 / 10년) 5만원을 지불하고, 일주일뒤 찾으러오라는 말과 함께 접수증을 받았다. (일반 / 48면 / 10년)의 경우에는 53000원. 5년으로 설정하면 4만원대이지만 10년을 가장 많이 한다고 한다.



[행복물결 일상] - 소원을 이루는 마력 E2 : 두번째 실험 경험담

[행복물결 일상] - 시크릿 끌어당김의 법칙 세번째 경험담 이야기

[훈훈한 연예 이야기] - 신현준 인성 전지적 참견 시점 보며 느낀점

[기분좋은 세상뉴스 ] -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남자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 공감 꾸욱~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