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 / / 2022. 9. 8. 19:38

에어포켓 이란? 위치, 생존사례

에어포켓 이란? 위치, 생존사례

이번에 태풍 힌남노로 인해서 여러 지역과 그곳에 사는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포항 아파트 주차장에서 있었던 인명피해는 많은 분들의 가슴을 쓸어내리게 했는데요, 안타깝게도 단 2명의 생존자외에 모두 사망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생존자 2명은 배관과 천장사이에 있는 '에어포켓' 이라는 것에 의해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이 에어포켓에 대한 존재를 새롭게 또는 다시금 알게되는 일이 되기도 했습니다.

 

에어포켓 이란, 그대로 해석하면 공기주머니라고 해석할 수 있지만 소화전처럼 무언가 별도의 장치나 기구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간에 물이 차오를 때 천장까지 물이 다 차진 않습니다. 수면 이상으로 차지 않기 때문에 그보다 깊은 천장의 공간 또는, 다 빠져나가지 못한 공기가 남아있어서 위쪽에 약간 남게 되는 공간을 바로 '에어포켓'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포항에서 일어났던 일에서는 생존자들은 순식간에 물이 차올랐을 때 주차장 위쪽에 배관을 잡고 있었고, 그 위로 조금 더 깊이 뚫린 공간(배관과 천장 사이의 공간)이 에어포켓의 역할을 해서 생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차 위에 올라가는 것만으로는 수면의 높이가 너무 높아서 천장 배관을 잡을 수밖에 없었다고 하니... 상황이 얼마나 급박했을지 상상이 되는 부분입니다.  

 

생존자 중 1명은 에어포켓을 통해 숨을 쉬면서 파이프를 잡고 헤엄쳐나왔다고 인터뷰했으며, 이분은 13시간만에 구조되었습니다.

 

에어포켓을 활용해 생존했던 사례중에서는 최대 60시간을 버틴 일도 있다고 합니다. (해외사례)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이러한 생존상식에 대해 미리 알아둔다면 불가피할때 그 작은 상식이 목숨을 살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게시글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2022.04.20 - [도움되는 정보] - 난청 증상 & 자가 진단법 (미국언어청각협회 자료)

2022.05.02 - [도움되는 정보] - 트로트 추천! 인기 노래방 애창곡 60곡

 

코로나 상비약, 필수 비상약 정리 (어른편/아이편)

코로나 상비약, 필수 비상약 정리 (어른편/아이편) 코로나 '오미크론'의 증상은 사람마다 경미한 차이가 있지만 발열, 인후통, 기침, 콧물, 몸살, 설마, 복통, 구역질 등이 있다. 독감하고 증상

happywave1.tistory.com

 

여자심장위치 남자심장위치 / 알아두면 도움되는 상식

여자심장위치 남자심장위치 / 알아두면 도움되는 상식 살다보면 때로 건강한 사람도 우연찮게 갑자기 심장이 빨리 뛰는걸 느낀다던지 몸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또는 어떠한 이유로든 심장

happywave1.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