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비약, 필수 비상약 정리 (어른편/아이편)
코로나 '오미크론'의 증상은 사람마다 경미한 차이가 있지만 발열, 인후통, 기침, 콧물, 몸살, 설마, 복통, 구역질 등이 있다. 독감하고 증상이 거의 유사하다. (단, 연령 및 기저질환 등으로 경증이 아닌 호흡곤란 등의 중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재택치료가 불가하고 병원치료를 받아야한다.)
오미크론으로 인하여 하루에 수십만명이 확진자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재택치료가 일반화되었다. 하지만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확진 확정이 되면 정부에서 약도 보내주고 관리를 해준다고는 하나 '못받았다' 하는 사례들도 왕왕 있다고 한다.
게다가 계속해서 수십만명씩 확진자가 나오거나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오미크론에 걸려 집에서 재택치료를 하게되면 약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해서 그때 약을 구하기가 어려워지지 않으라는 법도 없기에 지금 이 시국에 코로나 상비약 준비는 필수적으로 보여진다.
※ 참고로 이 포스팅은 필자가 스스로 대비하기 위해 정리해 올린 글로 약사와 의사, 경험자의 조언을 참고해 정리된 글이다.
★ 코로나 상비약 어른편 (1~2번은 필수준비)
1. 해열제, 쿨링시트 -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간 것과 부루펜을 개량한 덱시부프로펜 이렇게 2가지 해열제를 준비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이 조금 약한 성분이라 이 해열제부터 기본으로 사용하고, 덱시부프로펜은 조금 더 강한 해열진통제라서 강력한 해열작용과 소염, 진통 작용이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을 먹었지만 열이 잘 안떨어지거나 열이 심할 때 잠시 사용한다. 쿨링시트는 이마에 붙이는 패치인데 아이나 성인 모두 사용가능하며 열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주문방법 ▶ "약사님.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와 덱시부프로펜 해열제, 쿨링시트 주세요." 이때 약사님께 복용법과 병용법을 자세히 물어보고 약케이스에 기입을 해둔다.
2. 종합감기약 - 발열, 두통, 콧물, 기침 등 복합적인 감기증상이 있으면서 증상이 경미할 때 복용하는 비상약을 말한다. 이 종합감기약에는 해열제 기침약 콧물약 성분이 조금씩 전부 들어가있다.
조금씩 모든 성분의 약이 들어가있기때문에 어느 특정 증상에 대한 강력한 작용은 없어서 전체적으로 경미한 감기증상이 있을 때 사용하는 유용한 필수 코로나 상비약 이다. 다른건 몰라도 1번 해열제와 2번 종합감기약은 필수적으로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주문방법 ▶ "약사님. 효과빠른 종합감기약 주세요."
3. 기침약, 콧물약 - 기침약과 콧물약을 각각 따로 준비하되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해열제가 들어가있지 않은 순수한 기침약과 콧물약을 구하는 것이다.
이것을 사용할 때는 말그대로 열도 없고 다른건 다 괜찮은데 기침만 나오거나, 다 괜찮은데 콧물만 나오거나 할 때 사용한다.
열도 없고 다른 증상이 없는데 해열제가 들어간 종합감기약을 먹는 것보다는 딱 이증상만 있을 때 이에 맞는 성분만 간단하게 들어가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주문방법 ▶ "약사님. 해열제없는 기침약, 콧물약 주세요."
4. 위장약, 설사약 -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 중에서는 단순 감기증상만 있지 않고 속이 안좋거나 메스껍거나 구역질이 나거나 설사를 하는 증상도 발생하고 있다. 이 증상을 대비하기 위한 코로나 비상약은 위장운동을 조절해주는 '트리메부틴' 위장약을 구입하면 된다. 가벼운 메스꺼움이나 구토, 구역질, 속이 아픈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약이다. 설사가 나올 경우에는 지사제 사용은 위험하고 아이용으로 나온 백초시럽을 구비했다가 사용한다. 단, 경미한 복통이나 설사증상에 유용하나 증상이 경미하지 않을 때는 병원에 가야한다.
주문방법 ▶ "약사님. 트리메부틴 위장약과 백초시럽 주세요."
5. 인후염약 - 사람마다 증상이 조금씩 다를 때가 많지만, 최근 오미크론에 걸린 사람들 중에서 인후 즉, 목이 찢어질듯이 아프다. 목이 너무아프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이럴 때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고 목을 사용하지 않되 미리 인후염약을 준비했다가 복용한다.
주문방법 ▶ "약사님. 코로나 상비약 인후염약 주세요."
★ 코로나 상비약 아이편 (1~2번은 필수준비)
※ '원리'는 어른용과 같아서 어른편을 함께 참고하면 좋다, 아이의 경우 어른용을 함께 쓰면 안되고 반드시 '아이용'을 따로 구입해서 써해야한다.
1. 해열제, 쿨링시트 -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아이용), 덱시부프로펜 해열제(아이용), 열내리는데 도움되는 쿨링시트 준비. 해열성분이 약한 아세트아미노펜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열이 너무 안떨어지면 덱시부프로펜 해열제를 사용한다.
2. 종합감기약 - 어른용을 같이 쓰지말고 꼭 아이용 종합감기약을 쓸 것. 경미하면서 발열 두통 콧물 기침 등 복합적인 감기증상이 있을 때 사용한다.
3. 콧물약, 기침약 - 해열제 등 다른 성분이 안들어간 순수 콧물약과 순수 기침약만 들어있는 아이용 구입하기. 다른 증상은 없는데 콧물만 나거나 기침만 날때 사용하기 유용하다.
4. 설사증상 - 경미한 복통 및 설사 증상이 있을 때는 '백초시럽'이 효과적이다. (어른도 함께 먹어도 OK) 당연하지만 경미한 증상에만 사용할 수 있고 심하면 병원에 가야한다.
정성스럽게 쓴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게시글 하트♡ 감사합니다.
2020.03.20 - [도움되는 정보] - 성인 정상 맥박수 얼마일까?
2021.06.26 - [도움되는 정보] - 토너 스킨 차이 알고 쓰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