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 / / 2022. 3. 13. 16:02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하는 법 (+ 많이 물어보는 질문 정리)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하는 법

 

매일 수십만명이 코로나 오미크론으로 확진이 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코로나 이전보다 새로 알아야할 것들과 챙겨야할 것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참고

이제 독감처럼 곁에 머무는 질병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확진이 된다해도 곧바로 약을 받거나 구하기가 곤란한 시스템이고 제때 약을 받는다해도 증상이 다 완화되기 전에 약이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어 필수 상비약은 확진 전 또는 완치 후에도 가정에 꼭 챙겨놓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확진이 되었다가 격리해제 후 직장에 다시 나가셔야하거나 방문하고자하는 기관에서 격리해제 확인서를 요구할 경우에는 오프라인에서 번거롭게 하지 마시고 온라인에서 간편하고 빠르게 발급하세요. 

 

코로나 상비약, 필수 비상약 정리 (어른편/아이편)

코로나 상비약, 필수 비상약 정리 (어른편/아이편) 코로나 '오미크론'의 증상은 사람마다 경미한 차이가 있지만 발열, 인후통, 기침, 콧물, 몸살, 설마, 복통, 구역질 등이 있다. 독감하고 증상

happywave1.tistory.com

 

격리해제 확인서 발급 하는 방법 (온라인)

격리해제 확인서 발급 하는 방법 (온라인) 코로나19로 하루에 수십만명이 확진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얼마 전에는 '코로나 상비약 필수 비상약'에 대해 자세히 정리를 해보았는데, 이번에

happywave1.tistory.com

 

오늘은 코로나 확진시 지원받을 수 있는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하는 법에 대해 차근히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 신청자격에 대하여 (무직, 주부, 미성년자)

가장 먼저 자신이 신청자격이 되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업이 없는 무직이여도 가능한지 또는 주부, 미성년자여도 가능한지 말이죠.
생활지원비는 현재 근로를 하고 있지 않은 직업이 없는 무직자나 주부, 미성년자분들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오직 필요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건소로부터 코로나로 인한 격리나 입원 통지와 해제 통지를 받은 사람 중 유급휴가 비용을 받지 않은 사람

 

근로자인가 아닌가와 상관없이 위 조건이 충족되면 신청자격에 부합됩니다. 따라서 만약 근로자가 사업주로부터 유급휴가를 받을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겠지요? 대신 사업주는 직원에게 유급휴가를 지급한데에 대해 유급휴가 비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 하면 나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또한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바로 지원비 금액 부분일텐데요. 1인가구인 경우에는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지만, 가정내에서 격리자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 따라 금액부분이 많이 달라집니다.

 

아래의 공식적으로 발표된 금액을 참고하세요. 나이는 관계없으며 격리자수에 따라 계산되며 14일 월액 상한이고, 1인 488800원 2인 826000원 3인 1066000원 4인 1304900원 입니다.  

 

 

3. 신청하는 방법과 신청시기, 필요서류는?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은 나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가능하고, 신청시기는 격리해제되고 2주~3주 후에 직접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해제되고 다음날 바로 신청도 가능하지만, 동사무소에 격리해제자 명단이 넘어오기까지 현재 보통 2주정도가 걸리고 있어서 명단이 오고나서 신청을 할 경우 훨씬 편하고 빠르게 일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이때 그냥 가시면 안되고 꼭 필요서류를 구비해서 가야하는데 신분증, 통장사본이 필요합니다. 만약 가족 것까지 같이 신청해야할 경우에는 추가로 등본도 준비하세요. 주민센터 방문시 격리기간이 나와있는 최초 확진문자를 보여주어야할 수도 있으니 핸드폰도 꼭 챙겨가세요.

 

각 관할 동사무소마다 일처리가 약간씩 틀린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전 전화하시고 방문하시면 가장 좋습니다.

 

 

4. 신청후 언제쯤 받을 수 있을까?

현재 신청자가 폭주하고 있는 상황으로 지차체에서 업무가 크게 늦춰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2022년 3월 기준, 신청시 약 4개월정도 기다려야할 것 같다는 답변을 받은 걸로보아 일단 신청은 하되 그냥 잊고 지내다보면 어느새 통장에 들어와있을 것이라고 보여지니 그냥 마음을 놓고 지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정성스럽게 작성한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게시글 하트♡ 감사합니다.

 

 

2022.02.23 - [도움되는 정보] - 코로나 상비약, 필수 비상약 정리 (어른편/아이편)

2022.02.27 - [도움되는 정보] - 격리해제 확인서 발급 하는 방법 (온라인)

 

아이돌물 레시피 : 루나 레몬녹차수 만들기

아이돌물 레시피 : 루나 레몬녹차수 만들기 어느날 엄마가 아이돌물이라고 있는데 아느냐고 물어왔다. 나는 "뭐야, 그건?' 하고 되물었다. tv를 안보다보니 최신 유행하는 노래가 무엇인지 다

happywave1.tistory.com

 

맛있는 녀석들 홍합밥 어디일까? (가게 위치, 가격)

맛있는 녀석들 홍합밥 어디일까? 맛있는 녀석들 '겨울 제철 음식'편에서 소개되었던 <홍합밥>이 다시금 화제가 되고 있다. 유민상, 김준현, 강민경, 문세윤의 맛뚱이들이 반한 홍합밥 음식점은

happywave1.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