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 16형 입주전 입주후 해야하는 것들
행복주택에 입주한지도 벌써 일주일이 되었다. 입주청소하고, 이사하고, 짐정리하고, 새 환경에 적응하느라 시간이 어떻게 갔는지도 모르겠다. 그중에는 입주전후에 꼭 해야할 일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만약 필자처럼 행복주택으로 독립하는 학생이나 사회초년생 직장인이라면 입주전후로 해야하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궁금할 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될 것같다.
1. 인터넷 신청하기 (입주전 or 후 택)
혼자살면서 꼭 필수적인 것이 있다면 바로 인터넷이 아닐까. skt 또는 kt 등 원하는 회사의 대표번호로 전화해서 비용상담을 한후 신청을 하면 2~3일 후에 인터넷 기사가 집으로와서 설치를 해준다.(물론 원하는 날짜를 약속잡고 오신다) 어떤 사람들은 신청하면 당일이나 그 다음날 기사분이 오셔서 해줄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내가 설치하기를 바라는 일자 2~3일전에는 신청해야한다.
TIP : 자신의 핸드폰 통신사와 인터넷 통신사를 똑같은 것으로 하면 더 할인 받을 수 있으니 추천!
TIP2 : 필자가 신청한 상품은 SKT 100MB 인터넷만 사용 3년약정, 매월 사용료 18700원 (공유기 설치 출장료 1회 부가 27500원, 첫달 인터넷 사용료에 포함되어 나옴) 핸드폰 통신사가 SKT라 매월 핸드폰 요금 -3300원 할인
2. 전입신고 하기 (입주후)
행복주택에 입주하면 전입신고가 필요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봤는데, 헛소리다. 전입신고는 꼭 해야한다. 입주하고나서 내가 사는 곳의 관할 주민센터에 가서 하면 된다. 그러나 근처에 주민센터가 여럿 있어서 헷갈리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아무곳에 전화해서 '주소가 000인데 관할 주민센터가 어디인지' 문의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전입신고시 준비물은 임대차계약서, 신분증이 있으면 된다. 때에 따라 임대차계약서 없이 새주소만으로 신청이 가능한 곳도 있다.
3. 가스 연결하기 (입주후)
독립을 처음하는 경우, 당연히 가스레인지를 바로 쓸 수 있겠거니... 충분히 생각할 수 있지만 NO! 새로 이사하는 집이 현재 가스가 연결되어 있는지 바로 불을 쓸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고, 안되어있다면 도시가스 기사님을 불러서 연결을 해야한다. 신청방법은 도시가스에 전화하면 되고(1588-5788) 연결 비용은 26000원 정도이다.
4. tv가 없다면 tv수신료 해지하기
요즘 tv없이 사는 1인가구도 꽤 많은 편이다. 유튜브나 pc로 보는 사람도 있고, 집에서는 잠만자서 필요없다는 사람, 원래 tv를 잘 안본다는 사람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 tv수신료는 기본적으로 부가되는 내역이라 만약 tv가 없을시 수신료 해지를 신청해서 쓸데없는 비용을 내지 않도록 해야한다. 수신료는 한달에 2500~4500원 정도. 해지방법은 한국전력공사(전화번호123)에 전화해서 tv수신료 해지를 신청한후 관리사무소로 가서 관련서류를 작성하면 완료된다.
비록 행복주택 16형 작은 평수로 이사오긴했지만, 작은살림이라도 살림은 살림이고 집은 집이라 초반에는 손이 많이 가는 것 같다.
2019/08/11 - [도움되는 정보] - 행복주택 입주 준비 & 이사하기
2019/07/05 - [도움되는 정보] - 행복주택 16형 당첨 & 동호수 추첨 : 새드주택 되었던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