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정보 / / 2019. 8. 19. 16:22

처서 뜻 : 열대야가 끝나려면 이날은 되야하죠

처서 뜻 : 열대야가 끝나려면 이날은 되야하죠

 

 

필자는 최근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했다. 무척 더운 날이었는데... 그때가 바로 '입추'였다. 입추라고 하면 가을에 들어간다는 의미로 이때쯤 되면 열대야가 식을걸로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다.(필자 포함) 하지만 뭔가 좀 아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처서정도는 되야 열대야가 끝나죠"

 

2019년 기준 처서는 8월 23일경으로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으로부터 4일 이후이다. 

우리네 조상님들은 이를 여름이 지나고 더위가 가시며 드디어 가을을 맞이한다는 의미로 이 단어를 사용했다고 한다.

 

pixabay : 가을

 

처서가 지나게되면 더이상 볕이 뜨겁지 않게 되고 무럭무럭 자라던 풀들도 성장을 멈춰 수확의 시기에 접어들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입추'를 가을의 시작으로 알고 있지만, 처서가 지나야 그제서 가을느낌 선선한 가을 분위기가 시작이 된다. 심지어 이런 속담도 있다 "처서가 지나면 모기도 입이 삐뚤어진다" 여름에 왕성했던 모기들이 시들시들해진다는 뜻이다.

 

문자 그대로의 처서 뜻은 '더위를 처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듣기만해도 시원해지는 해석이다. 그래서 지금 덥더라도 이날만을 기다리며 조금만 참자~ 하는 분들이 많다.

이때쯤 열대야때문에 사라졌던 입맛도 솔솔 돌아오기 시작하는데, 우리 조상님들은 추어탕이나 애호박칼국수 같은 따뜻한 음식으로 지난 여름 지나치게 차가워졌던 몸이나 땀을 많이 흘려 진이 빠진 몸을 보강했다고 한다.

 

 

2019/08/09 - [도움되는 정보] - 행복주택 16형 입주청소 후기 & 꿀팁

2019/03/15 - [도움되는 정보] - 똥 잘나오는법 푸룬주스 효능 자세한 경험담

 

아이돌물 레시피 : 루나 레몬녹차수 만들기

아이돌물 레시피 : 루나 레몬녹차수 만들기 어느날 엄마가 아이돌물이라고 있는데 아느냐고 물어왔다. 나는 "뭐야, 그건?' 하고 되물었다. tv를 안보다보니 최신 유행하는 노래가 무엇인지 다이어트 방법은 무엇인..

happywave1.tistory.com

 

머리빗 청소 제대로 하는 방법

머리빗 청소 제대로 하는 방법 2019/07/05 - [도움되는 정보] - 행복주택 16형 당첨 & 동호수 추첨 : 새드주택 되었던 사연 첫 독립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하나하나 개인적으로 짐을 싸고, 신경을 쓰다가..

happywave1.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