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스크라이브 기본기능 공부하기 (1)

비디오스크라이브 기본기능 공부하기 (1)



지난 시간 비디오스크라이브 프로그램 설치를 간편하게(?) 마치고,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보기로 했다. 바탕화면에 생성된 바로가기를 클릭하 로그인을 하자 낯설은 메인화면이 떴다. 새삼스럽지만,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건 늘 약간의 설레임이 동반되는 것 같다.





★ 주요 인터페이스 공부하기

1. 주요한 부분인 사이드 부분을 확대해보았다. 맨 윗상단에 create a new scribe 는 말그래도 블로그의 글쓰기와 같은 버튼으로 스크라이브를 제작할 때 누르는 기본버튼이다. 앞으로 가장 자주 누르게되는 버튼이 될 것이다.



2. 그리고 하단에 2가지 기능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하단 왼편에 화살표 는 저장한 스크라이브 불러오기 기능이며, 오른쪽 톱니바퀴는 기초설정 버튼이다. 그런데 여기서 기초설정 버튼의 역할이 꽤 중요하다. 설정버튼을 눌러서 자세히 살펴보자.



3. 톱니바퀴를 누르면 뜨는 설정화면이다. 역시 영어이지만 당황하지 말자. 알고보면 별거아니다. scribe defaults 의 5가지 항목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위에서부터 

Auto-Save Timing : 자동저장 즉, 작업하다가 중간중간 자동으로 저장해주는 기능을 몇분마다 할 것인가 설정 

Transition Time : 애니메이션 다그려지고 난후, 다음으로 전환되는 시간 설정

Pause Time : 애니메이션 다그려지고나서 그 그림을 멈춰서 보여주는 시간 설정

Max Draw Time : 그림이 그려지는 시간 설정

Image Quality : 이미지 질, 퀄리티값 설정


위의 이미지는 기본설정 화면인데, 유튜브 영상에 맞는 조정이 필요하다. 특히 이미지 퀄리티의 경우 중요해서 800->1500으로 올려준다. <아래 이미지 참조>



4. 위와 같이 설정해주고 오른쪽 하단에 체크를 선택하여 저장해준다. 위의 값은 보통 사람들이 많이 쓰는 값을 기준으로 했다. 하지만 나중에 비디오스크라이브 제작 연습을 해나가면서 자신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주요 인터페이스 공부하기 2

1. 이제 메인화면에서 스크라이브 만들기를 클릭해서 본격적인 프로그램 탐방을 해보기로 하자.




2. 비디오스크라이브 만들기 기본화면이다. 처음이라 그런지 뭐가 많아보이지만, 한번만 설명을 들으면 쉽게 알 수 있는 버튼들이다.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1번 < 는 가장 처음의 메인화면으로 돌아가기 버튼

2번 디스크모양은 저장하기 버튼 

3번 음악과 마이크 표시는 잘 쓰지 않아서 패스

4번 붓 모양의 버튼은 배경화면의 텍스쳐를 깔아줄 수 있는 기능(백그라운드 옵션)이다.



붓모양 버튼을 클릭해보았다.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고 체크버튼을 누르면,



백 화이트였던 배경화면이 선택한 질감의 배경으로 바뀌게 된다. 음, 그런데 다른 영상에서 본적이 별로 없는걸 보면 많이 사용되는 것 같지는 않다.



5번 손바닥 모양의 아이콘은 비디오스크라이브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이 펼쳐질 때 보여지는 손모양을 선택하는 버튼이다. (바로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

6번 왼쪽은 처음부터 재생하기 / 오른쪽은 선택한 구간부터 재생버튼

7번 공유하기 버튼. 전부 제작후 이 버튼을 눌러 영상으로 만들게 된다. 



5번 손모양 바꾸기 기능의 자세한 이미지이다. 손방향을 선택할 수 있고 손이미지나 도구등 손역할을 대신할 다른 이미지를 선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기본이 가장 나은 듯 하다. 아래 이미지가 바로 기본 손모양의 모습이다.





드디어 이제 하단을 살펴보자. 거의 다왔다.


8번 내가 만든 페이지 페이지가 각각 보여지는 구간이라고 볼 수 있다.

9번 이미지 소스 버튼. 앞으로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될 버튼으로 애니메이션에 들어갈 각종 이미지 소스들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다 (아래서 좀더 자세히 설명)

10번 텍스트 삽입하기 버튼

11번 그래프 삽입하기 버튼인데, 잘 안쓰니 신경쓰지 말자.




9번 이미지 소스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창이다. 화살이라는 arrows를 선택하니까 위와같은 이미지소스가 나왔다. 아래 목록을 살펴보면 동물, 사람, 돈, 표정 등 수많은 이미지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 이 소스들을 통해 영상을 꾸미고 만들게 된다. 



아래는 10번 텍스트 삽입의 창화면이다.



이렇게 비디오스크라이브로 유튜브 입문하기 위한 기본 인터페이스들을 한번에 쭈욱 살펴보았다. 기본기능 설명은 한번쯤 꼼꼼하게 훑어보고 시작하는 것이 좀더 빠른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다음시간에는 본격적으로 영상만들기에 돌입해보자!




긴글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꾸욱~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