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스크라이브 시작하기 (2)

비디오스크라이브 시작하기 (2)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운다는 건 모험이면서 찬찬히 한걸음씩 발걸음을 떼는 일과 닮았다. 지난번에는 비디오스크라이브 설치하기와 기본 인터페이스(기능)를 눈으로 익혀보았다. 오늘은 드디어~! 본격적으로 기능들을 이용해 무언가 만들어보려고 한다.




1. 바탕화면에 생성된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로그인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메인화면에서 create a new scribe 를 선택해서 작업화면으로 간다.



2.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제작툴인 비디오스크라이브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림'을 넣어보도록 하자. 오른쪽 하단 이미지버튼을 클릭한다. 



3. 이미지 추가 창이다. 굉장히 많은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검색창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원하는 사물의 이름을 영문으로 입력한 다음, 원하는 이미지를 더블클릭하면 캔버스에 삽입된다.



아래의 사진처럼 캔버스에 선택한 이미지가 들어가게 되고, 하단에 페이지도 하나 생겨났다. 또한 그림을 클릭한 상태에서 움직여주면 원하는 곳에 배치가 가능하다.





4. '캔버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살짝 옆으로 옮겨보자. 그리고 이미지 2가지를 더 추가해주겠다.




5. 캔버스를 밀면서 이미지를 추가하여 총 3가지 이미지를 캔버스에 넣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재생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영상처럼 나오게 된다.




6. 오른쪽 상단의 <처음부터 재생버튼>을 클릭했더니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었다. 와우... 내가 한 것은 단지 이미지만 3개 넣었을뿐인데 뭔가 벌써부터 많은 것이 만들어진 듯한 기분이 든다. 체험판이라서 워터마크가 삽입되어 있는게 좀 아쉽다. 



일단 이렇게 이미지를 넣고 재생을 해보는 것만으로도 비디오스크라이브에 많이 익숙해지는 것 같다. 포토샵이든 영상편집이든 프로그램 툴은 손과 눈에 자꾸자꾸 익혀야 빨리 는다. 이제 텍스트까지 삽입해서 애니메이션 퀄리티를 좀더 업업 해보자.




7. 이미지 삽입 버튼 옆에는 텍스트 삽입 버튼이 있다. 클릭해보자. 



8. 텍스트 삽입창이다. 일단 빈칸에 아무거나 적어보자. 여기서 유의해야할 점은, 비디오스크라이브는 오로지 영문만 지원한다는 것... 이 부분이 너무 아쉬운 점이다. 하지만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그건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고, 일단 영문 텍스트를 쓰고 체크박스를 클릭해 텍스트를 넣어보자. (텍스트 삽입창 상단 오른쪽 메뉴에 글씨의 정렬(왼쪽,가운데,오른쪽)과 색깔을 설정해줄 수도 있다.)



9. 아주 간단하게, 캔버스 정가운데에 내가 입력한 글자가 들어간 모습을 볼 수 있다. 글자를 클릭한 상태에서 위치조정이 가능하고 글자 크기조정도 가능하다. (이미지도 마찬가지)



10. 글씨의 사이즈를 조절하고 캔버스의 적당한 곳에 위치해놓았다. 필자의 최종 작업물은 이런 모습이다. 하단에 프레임부분을 살펴보면 내가 추가한 순서대로 이미지와 글씨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이미지가 나타나는 순서는 바로 이 순서대로이며 애니메이션이 동작될 때 카메라 앵글의 움직임은 캔버스에 배치된 방향대로 움직이게 된다. 좀더 빠른 이해를 위해 비디오스크라이브를 재생시켜보자.  




11. 다른 이미지와 다르게 영문 텍스트를 캔버스 하단에 넣었더니 카메라 앵글의 움직임이 하단으로 이동하면서 더 역동적으로 변했다. 와우~! 이렇게 직접 해보니까 확실히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써야하는지 감이 익혀지기 시작한다.



★ 기본 제공되는 이미지 중 원하는 이미지가 없을 때 또는 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넣으려면???



간단하다. 이미지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이미지 창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화살표 방향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내 컴퓨터에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다.


기본 인터페이스 기능을 공부할 때도 조금 막막한 기분이 들더니 이미지를 넣고 영상을 재생해보니 그럴싸한 느낌이다. 다음번에는 좀더 디테일하게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꾸욱~ 감사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