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스크라이브 심화과정 (3)

비디오스크라이브 심화과정 (3) 



저번 시간까지는 비디오스크라이브를 설치하고 전체 인터페이스(기능)를 살펴보았으며, 실제로 이미지들을 넣어 재생해봄으로써 이 프로그램의 맛(?)을 보는 과정을 거쳤다. 오늘은 좀더 디테일하게 공부해볼 생각이다. 프로그램 덕분에 캔버스에 이미지를 넣어 적절히 배치한 다음, 재생하는 것만으로도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이 그럴싸하게 만들어지지만,, 훗날 내 음성과 함께 잘 맞아떨어지는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좀더 세부적인 기능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1.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로그인 한다. 메인메뉴에서 create a new scribe 를 클릭하여 새로운 캔버스를 불러온다. 그리고 이미지 추가 버튼을 클릭해 임시로 이미지 1개를 캔버스에 삽입해보자. (아래 사진참고)




2. 그리고 이미지를 선택한 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뜬다. 맨 위에 메뉴들을 살펴보자. 


맨왼쪽부터 

SELECT IMAGE : 이미지 바꾸기 기능 즉, 이미 삽입된 이미지를 삭제하고 다시 넣는 것보다 그 자리에 그대로 다른 이미지를 넣고 싶으면 이 모드를 사용하여 바꿔주면 다른 이미지로의 교체가 가능하다.

GRAPHIC FILTERS : 이미지의 밝기, 채도, 흐림 등을 조절 가능한 메뉴 (그러나 많이 쓰지 않는 기능)

DRAWING OPTIONS : 중요한 기능이므로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DRAWING HAND : 지난시간에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며 봤었던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재생시 '손모양'의 타입을 다시 정할 수 있는 메뉴이다. 손이 없는 상태를 선택할 수도 있는데, 이때는 손없이 드로윙되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 DRAWING OPTIONS 살펴보기 (중요한 기능)


3. 중요한 기능이라고 했던 DRAWING OPTIONS 부분을 살펴보자. 맨위의 박스를 선택하면 체크박스가 펼쳐지면서 3가지 항목이 나온다. Draw / Move In / Fade In 어떻게 이미지를 등장시킬 것인가 하는 항목으로 드로우는 그리기로 등장, 무브인은 움직여서 등장(손이 이미지를 가져와서 캔버스에 놓고감), 페이드인은 공백의 캔버스에서 서서히 이미지가 나타나는 등장을 말한다. 



4. 바로 아래박스에는 이미지 스타일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full colour는 말그대로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칼라이미지를 말하고, outline은 선만 따져 보여지는 형태, greyscale은 흑백이미지, silhouette는 그림자처럼 실루엣만 보여지는 형태로 이미지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들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같은 비디오스크라이브 프로그램을 함께 이용하더라도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나 할까? 이미지 스타일 설정 바로 아래에는 투명조 조절 버튼인데... 거의 사용할 일이 없으니 패스하자.



5. 마지막에는 이 이미지에 대한 타임값을 조절할 수 있는 박스이다. Animate : 그리는 시간 / Pause : 멈춰있는 시간 / Transition : 다른 이미지로 교체되는 시간


원하는 설정을 해준 후에 오른쪽 하단에 체크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완료한 다음, 재생을 해보면 애니메이션이 잘 적용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6. 지금까지 정리했던 이미지 상세설정 방법을 통해 본래의 컬러이미지를 아웃라인만 있는 이미지로 바꾸고, 손이 없이 그려지도록 손을 빼고 그려지는 시간은 약간 늘려보았다. 의외로 손이 없이 그려지는 드로윙도 꽤 괜찮은 느낌인듯. 적절히 사용해볼만한 것 같다. 


그나저나 체험판이 7일밖에 안되는데 충분히 연습할 수 있을지 스멀스멀 걱정이 되기 시작한다. 일요일날 체험판을 설치했으니 벌써 4일이 지난셈이다. 7일안에 모든 기능을 익히고 비디오 스크라이브로 영상을 하나 제대로 만들어서 앞으로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을까? 그래도 끝이 보인다. 오늘은 이미지 개체 하나하나에 타임값을 주는 방법, 그리고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았. 다음시간에는 한글 넣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해볼 생각이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 공감 꾸욱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