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스크라이브 심화과정 (4) for 유튜브

비디오스크라이브 심화과정 (4) for 유튜브



하나의 프로그램을 몇일만에 익숙해지려고 한다는 건 욕심일 것이다. 하지만 포토샵같은 큰 규모의 프로그램이 아니다보니 일주일정도 노력을 들이면 누구나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그런 것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비디오스크라이브를 요즘 공부하고 있다. 유튜브에 활용할 수 있을까? 그 가능성을 실험해보는 중이다. 설치부터 시작해서 오늘은 심화과정 두번째 시간으로 이 포스팅을 보고 함께 비디오스크라이브를 공부하는 분이라면 제목에 붙은 숫자를 보시면서 차례를 따라오시면 문제없을 것이다.


제목 옆에 붙은 (1) (2)... 가 순서입니다^^ 즐거운 공부 되십시요.



1.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스크라이브를 열고 캔버스를 불러온다. 이미지 추가버튼을 눌러서 캔버스에 3개의 이미지를 불러와보자.



2. 이렇게 이미지를 따로 떨어뜨려서 놓고 재생을 누르면 사람이 그려지고 책이 그려지고 천사가 그려지고 각각 하나씩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만약 여자와 성경책을 한 화면에 나타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3. 캔버스 화면에 보여주고 이미지만 남겨놓고 (천사는 오른쪽으로 더 뺀다) 하단 프레임란에서 두가지 이미지를 동시 선택한다. (shift 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오른쪽 하단에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생긴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클릭>해주면 이제 2개의 이미지는 묶인 것이다.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볼까?




한 화면에 2가지 이미지가 그려진다.(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은 예감!) 만약 이렇게 묶어주지 않았더라면 프레임이 하나하나 끊기면서 이미지 하나씩 그려지는 애니메이션이 되는 것이다. 




4. 하단 프레임은 전에도 한번 설명한 적이 있지만, 중요하므로 한번 더 짚고 넘어가보자. 이미지는 내가 추가한 순서대로 프레임에 추가가되고 이 순서가 곧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순서이다. 해당 프레임을 선택하고 끌어서 위치를 옮기게 되면 당연히 애니메이션 순서도 바뀌게 되고 해당 프레임을 선택해서 del 키를 누르면 아주 간단하게 삭제도 가능하다.



★ 테스트 영상을 다 만들었다면 영상을 저장해보자


5. 오른쪽 상단에 공유버튼을 클릭.



6. 사진의 빨간 박스안에 있는 것들이 모두 저장옵션이다. 왼쪽부터 비디오저장, 코드저장, 유튜브로 업로드, ppt 저장. 가장 많이 쓰는 것은 비디오저장이지만, 체험판의 경우에는 ppt 저장만 가능하다. 



7. 체험판이라 저장이야 안되겠지만 저장하기 바로 전 옵션은 살펴볼 수 있다. 위에서부터 mov png 등 확장자 선택 및 화질선택이 가능하다. 하단에서는 영상의 제목을 입력하고 저장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 영상에 한글입력은 어떻게 해야하나?

비디오스크라이브는 안타깝게도 한글지원이 안된다. 그래서 텍스트를 삽입할 때는 영문만 넣을 수 있는데 한국인에게는 굉장히 사용하기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바로 한글이 적혀진 이미지를 만들면 되는 것! 그래서 이미지처럼 캔버스에 넣어주면 되는 것이다. 포토샵이나 여타 다른 그래픽 툴에서 글씨를 적어준 다음, 배경이 투명한 png 파일로 저장하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두번째 방법으로는, 텍스트를 넣지 않고 이미지만으로 화면을 구성해서 저장한 다음 곰믹스나 프리미어등 다른 편집프로그램에서 텍스트 작업을 더하는 방법도 꿀팁이라고 할 수 있다. 


얼추 영상에 대해서는 거의 다 배운 것 같다. 다음번에는 음성녹음과 기타 필요한 남은 것들에 대해 공부를 해보려 한다. 어떤 툴이든지 처음에는 무척 어렵지만 자주 갖고 놀다보면 내 것이 되기 마련이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