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물결 영어공부 / / 2019. 1. 25. 15:17

과거진행형 past progressive 쓰임새

과거진행형 past progressive 쓰임새



10년만에(?) 드디어 영어를 재밌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공부하고 있다. 쉬운 레벨의 영어원서와 좋아하는 미드보기 2가지 방법결합하니까 조금씩이지만 분명히 영어가 들리는 것도 다르고, 영어에 대한 오래된 거부감이 바뀌고 있다는게 느껴진다.



필자가 3달째 공부하고 있는 영어왕초보 원서 '네이트 더 그레이트'



오늘 해설서에서 문제풀기를 하는데 과거진행형(past progressive)에 대한 설명이 나왔다. 즉 present는 '현재'를 말하며 eat, sit, read 등이 그것이다. 이를 '과거진행형'으로 바꾸면 was eating, was sitting, was reading 이 된다. 


과거가 (과거에) ~했다 라는 표현이라고 한다면 

과거진행형은 (과거에) ~하고 있었다 의 뜻이 된다. 과거 특정시점에 하고 있던 일에 대해 설명할 때 쓰인다.

아래 예문을 보면 훨씬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I was drying off from the rain. (나는 비에 젖은 몸을 말리고 있는 중이었어.)

I was walking home. (나는 집으로 걸어가고 있는 중이었어.)

when you called me, I was sleeping. (네가 나한테 전화했을 때, 나는 자고 있는 중이었어.)

Jini was reading a detective book. (지니는 추리소설을 읽고 있는 중이었다.)


전부 괜찮긴 하지만, 3번째 예문이 가장 이해하기 좋은 문장 같다. 위의 4가지 표현 모두 과거에 무엇을 하는 중이었던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때 과거진행형을 쓰면 되는 것이다. 만드는 방법은 was / were+동사 ing 로 만들어주면 된다. 부정문일 경우에는 was not / were not+동사 ing 가 된다. 일단 이렇다는 것만 어느정도 알아두고 예문을 많이 보면서 뉘앙스를 익히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비디오스크라이브 설치하기 for 유튜브

일산 인테리어 소품샵 BUTTER 탐방기

턱관절통증 초기탈출했던 경험담 후기

편도결석 빼는법 이비인후과 갔던 이야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